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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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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적성에 맞는 주중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을 추진함으로써 전인교육의 실현과 함께 진로의식을 신장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취미,특기 신장을 위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진로의식 신장에 기여한다.
나.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학생축제문화를 활성화한다.
다. 학교의 시설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라. 수요자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계발하여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및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한다.

방 침

가.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나. 2017학년도 학기중과 방학중 방과후 수업으로 운영한다.
다. 학생 및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편성에 필요한 적정 인원이 희망할 경우 프로그램을 편성하되, 부서의 특성에 따라 25명 내외에서 적정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단, 수강생이 적정인원 미달일 경우 학부모의 동의를 구하면 개설이 가능하다.)
라. 방과후학교 부서개설, 수강료 책정, 강사 선정 등의 주요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운영한다.
마. 방과후학교 주중 방과후 강사수당은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하되, 난타반, 밴드반, 통기타반은 강사료는 교육복지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바.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부서운영비(교재비·재료비)는 부담금을 별도 책정 하여 수익자가 부담하나, 반드시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사. 저소득층 자녀의 지원 계획을 세워 교육청에서 지원되는 자유수강권에 의하여 지원한다.
아. 개인 정보 활용 동의서는 학교 전체 동의서를 활용하여 생략한다.

세부 추진 계획

가. ‘방과후학교 제안서평가위원회’ 조직, 운영
1)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우리학교의 실정에 맞게 ‘방과후학교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조직,운영한다.
2) 역할 : 방과후학교 운영에 필요한 주요계획, 인증강사 및 우수강사 선정, 방과후학교 관련 각종 심사와 평가, 위탁강사 자격 기준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역할을 수행한다.
3) 구성인원 : 교감, 진로복지부장, 학부모 위원 3인(학부모를 위원장으로 한다.)
나. 운영 프로그램 수요 조사
1) 학생 수요조사 :2016학년도 개설부서를 기준으로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학생들의 희망프로그램, 학부모의 요구조사(희망 프로그램 등), 교사의 참여 희망 프로그램(프로그램 개설 여부, 학교 시설 및 학생 관리 업무 협조 등)을 조사한다.
2) 수요조사 결과 15명 미만이 나온 경우, 수익자 부담을 고려해 폐강하되, 15명 미만이라도 학생들이 개설을 원하면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개설한다.
다. 프로그램 개설 및 강사 채용
1) 2017학년도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20차시(총2기)로 운영
2) 프로그램 개설
가) 학생, 학부모의 자율적 선택권을 존중하고 프로그램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도록 한다.
나) 저소득층 자녀에게는 자유수강권 제도를 통한 참여 기회 부여한다.
다) 수요자의 요구를 철저히 반영하여 학생의 선택권을 제한하지 않는 범위에서 운영한다.
라) 프로그램의 반 편성 규모는 20명 내외로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나, 프로그램의 특성, 교육 내용과 방법, 희망자 수를 고려하여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 운영한다.
방과후학교는 수요자의 요구와 단위학교의 여건을 고려하여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에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운영한다.

강사의 선정 및 임용

가. 현직교원, 위탁강사, 퇴직교원, 자원봉사자 등 지역사회의 활용 가능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확보한다.
위탁강사는 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의 자격 기준에 준하여 모집 공고를 하고 방과후학교 제안서평가위원회에서 선정된 강사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임용된 강사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 운영 규정 및 위탁(외부)강사 근무 규정, 계약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수강료 징수 및 강사료 지급

가. 수강료 징수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며 학기별로 징수하고 선수납 한다.
나. 수강료는 행정실에서 스쿨뱅킹을 통해 징수한다.
다. 학생 1인당 1기 수강료=(1시간 강사비(30,000원)×1기 총 수업 차시(20차시))/해당 부서 인원 수 단, ‘해당 부서 인원 수’는 개강 시 수강 학생 인원수로 하며, 추후 인원수 변동은 반영하지 않는다.
라. 외부시설을 이용하는 부서의 강사료(학생 부담금)는 외부시설 관리자와 협의하여 책정할 수 있다.
마. 강사료는 학기별로 교육활동이 종료된 후에 행정실에서 지급한다.

기대효과

가. 특기,적성 영역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조기에 계발하고 신장시킨다.
나. 저소득층 자녀 및 소외 계층 자녀의 긍정적인 자신감 형성에 기여한다.
다. 학교교육의 신뢰성이 회복되며 경쟁력이 강화된다.
라 학교 시설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마.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바. 교과 영역의 심화,보충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사. 학생들의 자기표현 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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